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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스 글 5편 - 세기의 게임, 바비 피셔 vs 도널드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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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익명 조회 4,744회 작성일 2021-01-03 09:11:2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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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 행마와 규칙 (https://redtea.kr/pb/pb.php?id=recommended&no=1035)
2편 - 수읽기 (https://redtea.kr/pb/pb.php?id=free&no=11251)
3편 - 각종 용어와 전략 (https://redtea.kr/pb/pb.php?id=free&no=11256)
4편 - 오프닝, 지우오코 피아노 (https://redtea.kr/pb/pb.php?id=free&no=11272)


오늘의 체스글은 Game of the century, 즉 세기의 게임으로 일컬어지는 명경기를 복기하는 글입니다.


[배경]
바비 피셔 (Bobby Fischer)는 체스 역사상 최강의 선수를 논할 때 빠지지 않는 유명인사입니다. 피셔는 오스트리아와 미국 이중국적자인 빌헬름 슈타이니츠를 제외하면 역사상 유일한 미국인 체스 세계 챔피언이고, 당연히 미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는 선수입니다. (뱀발로, 게임 라스트 오브 어스에서도 엘리가 체스판 근처에서 얼쩡거리니까 빌이 "바비 피셔! 그거 건드리지 마!" 라고 핀잔을 주는 장면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피셔가 세계 챔피언이 된 1972년은 냉전이 한창이었고, 상대가 소비에트의 보리스 스파스키(Boris Spassky) 라서 피셔는 국가적 영웅이 됐습니다. 피셔 본인의 인성은...썩 훌륭하진 않은 걸로 보이지만 예나 지금이나 그 압도적인 실력과 인기에 묻히는 듯한 분위기입니다.


체스 월드 챔피언십 게임은 1대1 다전제로 치뤄집니다. 상기한 피셔 vs 스파스키 다전제는 무려 24전제의, 한 달 반에 걸친 대장정이었습니다. 대국은 7승 11무 3패를 기록한 피셔의 완승으로 끝났지만, 피셔는 후일 “월드 챔피언십에서 무승부가 너무 많이 나온다”는 이유로 다른 규정의 다전제를 제안했지만 협회에게 거절당한 뒤 타이틀을 포기하고 잠적하는 기행(?)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본 게임의 상대는 도널드 번 (Donald Byrne)입니다. 번의 본래 직업은 영어 교수(?)였지만, International Master(그랜드마스터 바로 아래 단계) 레벨까지 따낸 굉장한 실력자였습니다. 20대의 나이에 루푸스에 걸리는 등 건강상의 악재가 없었다면 그랜드마스터가 됐을거라는 사람도 있고요. 피셔와 번은 1956년, 뉴욕의 로즌왈드 대회에서 맞붙게 됐습니다.


자, 이 서론을 읽으셨다면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번이 아무리 잘 두는 아마추어래봤자, 역대를 논하는 먼치킨인 피셔랑 붙으면 상대가 안되는거 아니에요?” 라고. 타당한 질문입니다. 이 매치를 더 인상깊게 만드는 건, 56년 당시 피셔가 고작 만 13세의 꼬맹이였다는 겁니다. 인터넷과 컴퓨터 엔진을 통해 정보를 접하기 쉬운 오늘날과는 달리, 과거에는 체스 선수는 나이가 들 수록 경험을 쌓으며 실력이 는다는게 통념이었습니다. 본 게임에서 번은 백을, 피셔는 흑을 잡고 시작했습니다. 도대체 아마추어 체스선수와 13세의 소년이 둔 게임이 뭐가 그리 대단했기에 세기의 게임이라는 칭호를 얻었는지는 잘 보시면 알게 됩니다.


헷갈릴거 같아서 실제 진행은 갈색 체스판으로, 가상의 진행도는 회색 체스판으로 대체했으니 참고해주세요! 가상 진행 같은 경우는 체스판을 옆(화면)에 놓고 직접 둬가면서 보시면 편할거에요

1. Nf3 Nf6
Z75O4zc.png

Nf3은 여러 가지 오프닝으로 변환될 수 있는 수입니다. 피셔 또한 먼저 폰을 움직이지 않고 나이트를 중앙으로 진출시킵니다.


2. c4 g6
3. Nc3 Bg7
6T8c1cq.png

백은 퀸즈 갬빗과 유사한 오프닝으로 진행중이고, 피셔는 폰을 중앙으로 보내는 대신 측면에 위치한 나이트와 비숍으로 중앙에 압박을 가하는, 하이퍼모던 오프닝으로 시작합니다.


4. d4 O-O
5. Bf4 d5
b95nJeV.png

d5 이후 흑의 포지션은 그륀펠드 디펜스라고 합니다. 흑은 빠른 캐슬링으로 킹의 안전을 취하고 백이 차지한 중앙세력을 d5로 깨려고 합니다. (여기서 백이 6. cxd5 Nxd5 7. Nxd5 Qxd5로 교환을 하면 퀸을 공격적인 위치로 보낸 흑이 좋습니다)


6. Qb3 dxc4
7. Qxc4
LBXph2k.png

번은 피셔의 d5 폰에 압박을 더합니다. 흑은 d5폰을 지키기 위해 다른 기물을 투자하거나 dxc4로 교환해야 하는데, e6과 Be6은 흑의 입장에선 별로입니다 (c6은 가능). 결국 피셔는 교환을 택합니다.

(Be6은 e폰을 막아서 나쁘고, e6은 교환한 뒤 포지션이 별로입니다. 복잡한 이유로, 이 오프닝에서 흑은 초반에는 e폰을 e열에 놔두는게 좋습니다)


7. …c6
8. e4 Nbd7
J7vks9K.png

번은 오프닝 원칙대로 중앙의 세력을 강화합니다. 피셔는 시작 위치에 있는 마이너 피스 둘 중 나이트를 진출시킵니다. c8의 비숍은 당장은 갈 데가 없지만 체스판이 좁은 초반에는 나이트의 진출이 종종 더 급하거든요.


9. Rd1 Nb6
10. Qc5 Bg4
0TTkv6i.png

번은 비숍을 진출시키고 캐슬링을 하는 대신 룩을 공격적인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만일 백이 d5로 중앙을 여는 선택을 한다면 흑에게는 골칫거리가 될 수도 있는 기물입니다. 그러거나 말거나, 피셔는 나이트를 비숍의 진로에서 치우면서 동시에 퀸을 공격합니다. 퀸이 움직인 후, 피셔는 Bg4로 나이트-룩 핀을 겁니다.


11. Bg5?
1SgAS8Z.png

이 게임을 복기한 수천 수만명의 체스인들은 이게 번의 첫 악수라고 평했습니다. 번은 다음에 e5를 둬서 나이트를 움직이게 한 뒤 Bxe7로 퀸과 룩에 포크를 거는 걸 노리고 이 수를 둔 거 같은데, 지금 번은 공격을 할 입장이 아니에요. Be2 같은 수로 마이너 피스 진출을 끝내고 이후 캐슬링을 통해 킹의 안전을 취하는게 급선무입니다. 하지만 번은 자기 공격이 더 빠르게 들어갈거라 생각하고(혹은 피셔가 수비하길 예상하고) 이 수를 뒀습니다.

피셔는 백의 무모한 공격성을 놓치지 않고 맹공을 퍼붓기 시작합니다.


11. …Na4
y7vJKJG.png

얼핏 보면 이게 도대체 무슨 수인가 싶습니다. 12. Nxa4로 잡으면 공짜 나이트 아닌가 싶죠?

그러면 12. …Nxe4로 백에게 헬게이트가 열립니다.
Pg0FMMf.png

이후 진행은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길을 막고 있던 나이트가 움직였으니 e7의 폰을 공격한다면?


1번: 8euwfjH.png 2번: KNAtsMY.png

1번: 13. Qxe7 Qa5+ 14. b4 Qxa4 15. Qxe4 Rfe8 16. Be7 Bxf3 17. gxf3 Bf8 -> 백의 비숍은 이미 죽은 셈이죠? 비숍이 움직이면 퀸이 대신 죽으니까요. 백 킹은 아직도 중앙에 거의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고, 폰 구조도 흑이 훨씬 더 좋습니다.

2번: 13. Bxe7 Nxc5 14. Bxd8 Nxa4 15. Bg5 Bxf3 16. gxf3 Nxb2 -> 백은 비숍 페어를 갖고 있지만 흑이 폰 숫자/구조에서 크게 앞섭니다.


12. Qa3 Nxc3
13. bxc3 Nxe4
nAZPvfm.png

번은 위의 수들을 계산한건지 결론적으로 “공짜” 나이트를 잡으면 게임을 조진다고 판단, Qa3으로 회피합니다. 당장의 공격은 피해도 어떻게든 e7의 폰을 노리겠다는 얘기죠. c3의 나이트 교환 이후, 피셔는 e7폰에 가해지는 공격을 뻔히 보고도 잡을테면 잡아보라는듯 Nxe4로 응수합니다.

14. Bxe7 Qb6
15. Bc4
mESweYD.png

번은 퀸-룩 포크를 걸고도 룩을 잡지 않는 선택을 하는데, 이건 잡은 뒤의 상황도 절망적이라 그렇습니다.

yUnGWwd.png

(15. Bxf8 Bxf8 16. Qb3 Nxc3 17. Qxb6 axb6 18. Ra1 Re8+ 19. Kd2 Ne4+ 20. Kc2 Nxf2 21. Rg1 Bf5+ 로 진행된다면) 백의 킹은 아직도 중앙에서 헤메고 있고, g1의 룩은 아직도 없는 기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흑은 폰을 두 개나 더 갖고 있고요. 백 입장에서 비숍-룩 이득교환을 하고도 게임을 이기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래서 15. Bc4는 지금이라도 비숍을 진출시키고 캐슬링을 하겠다는 의도인데. 늦어도 너무 늦었습니다.



15. …Nxc3
hBTla84.png

상황이 참 웃기게 됐습니다. 흑은 아까부터 계속 자기 나이트랑 룩을 잡으라고 던져대는데, 백은 그 미끼를 물지도 못하고 조금씩 손해를 보고 있어요. 퀸이 나이트를 잡으면 Re8로 e7의 비숍이 핀에 걸리고, 비숍이 룩을 잡으면 백의 룩도 나이트에게 잡히기 때문에 백은 또 폰 하나를 잃게 됩니다.


16. Bc5 Rfe8+
17. Kf1
aPYolHm.png

백은 또다시 미끼를 물지 않고 대신 흑의 퀸을 공격합니다. c3에 있는 나이트도 아직 무방비 상태인데, 피셔는 퀸을 바로 움직이는 대신 체크를 걸어 킹을 움직이도록 강제합니다. 고로 백은 이제 캐슬링을 할 수 없고, h1에 있는 룩이 빛을 보려면(…)한세월이 걸릴 예정입니다. 흑은 상대의 약점을 지금까지 잘 몰아세웠지만, 상대가 신중하게 함정을 피한 탓에 당장 자신의 퀸과 나이트 또한 공격받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피셔는 여기서 13세의 소년이 볼 수 있다고는 도저히 믿기지 않는 정신나간 수를 선보입니다. 사실상 이 수가 이 경기를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여러분이라면 흑의 입장에서 여기서 무슨 수를 뒀을지, 스크롤을 내리기 전에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17. …Be6
fYsxKIn.png

세상의 난다긴다 하는 그 어떤 선수를 데려와도 저 상황에서 Be6을 두는 사람은 몇 되지 않을거라 자신할 수 있습니다. 하물며 저걸 몇 수 전부터 계산할 만한 사람은 더 적겠죠. 혹시 Be6을 예상하셨다고요? 죄송하지만 도저히 못 믿겠습니다.

흑의 퀸이 도망칠 곳이 없는 것도 아니에요. 퀸을 희생해서 당장 몇 수 내로 체크메이트가 나오는 것도 아니고요. 저보고 두라고 하면 손모가지를 잘라도 퀸을 살리고 볼 겁니다. 하지만 바비 피셔는 13세에 이미 저 따위(…)보다 훨씬 뛰어난 선수였고, 이런 수를 사전에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전에서 번은 비숍으로 퀸을 잡습니다. 하지만 희생수의 묘미는 [상대가 미끼를 물지 않아도 이득을 보는] 것에 있습니다. (미끼를 물지 않아서 내가 손해를 보면 함정수라고 합니다) 여기서 번이 퀸을 잡지 않는다면 어떻게 진행됐을까요?

1번 6HqOjfC.png 2번 F5r3vWK.png

1번: 18. Bxe6 Qb5+ 19. Kg1 Ne2+ 20. Kf1 Ng3+ 21. Kg1 Qf1+ 22. Rxf1 Ne2++ 로 체크메이트. 혼자보기 아까워서 썼습니다 ㅋㅋㅋ

크흑 ㅠ ㅡ ㅠ 멋지네요! 어떻게 이런...

저도 살다살다 저런 희생플레이는 처음 본거 같아요. 희생하고 바로 체크메이트가 강제되는것도 아니고 퀸 희생으로 미드게임을 이기는 판은 정말 보기 드물거든요

문외한인데도 이 판 복기만 보고도 입이 쩍 벌어지는군요.

    
앞에 글과 약간 중복되는데 앞에 글이 소개에 해당되는 개론적인 글이고
이쪽이 각론에 해당됩니다.

문제 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Elo 공식을 초 간단 계산하는 방법이야.

http://pgr21.com/?b=6&n=61393

링크의 은별님의 자료에 따르면 내일 결승전을 치르는 이영호 선수와 이영한 Elo 레이팅은

이영호 1402
이영한 1183

저 점수를 풀어서 계산하는게 복잡하단걸 알꺼야.
하지만 실력지수라는 걸 이용하면 정말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어.

실력지수란 Elo 1000 점인 선수보다 몇배나 잘하냐는 거야.
Elo 1000점인 선수 대비 전투력이라고 생각해도 좋아.

실력지수로 고쳐주면

이영호 10.1
이영한 2.9

두 선수의 실력값 차이는 두 값을 나누기 하면 되.
10.1/2.9 = 3.527

이영호 선수가 3.527배 잘한다. 라고 읽는게 편할꺼야.

이영호 선수의 승률은? 3.527/4.527 = 77.91%
(실력지수를 s 라고 하면 승률=s/(s+1))

왜 이런 식이 나오나면  s=승리확률/패배확률 이기 때문이야.
승리 확률을 x 라고 하면 s=x/(1-x) 가 되고 정리하면 x=s/(s+1)

즉 실력지수를 이용하면 지수 로그 계산 없이 간단히 결과를 알 수 있다는 거야.

은별님의 자료를 실력지수로 고처주면

이영호(10.1),김택용(8.2),김민철(6.3),김정우(6.3),김성현(3.9)
조기석(3.7),염보성(3.4),도재욱(3.2),이영한(2.9),김승현(2.6)
김윤중(2.6),최호선(2.4),윤용태(2.3),임진묵(2.3),김명운(2.3)
박성균(2.2),이제동(2.2),조일장(2.1),김재훈(1.8),윤찬희(1.6)
이재호(1.5),정윤종(1.4),박수범(1.4),고석현(1.2),김경모(1.1)
한두열(1.1),송병구(1.1),진영화(1.1),임홍규(1.0),김건욱(1.0)
박성준(1.0),유영진(1.0),구성훈(0.9)

김택용 선수와 김민철 선수의 예상값은

8.2/6.3= 1.3
승률로 환산하면 1.3/2.3=56.5%
김택용 선수의 기대값이 56.5% 로 나와.

물론 Elo 점수로 계산해도 같은 값이 나와.
사실 실력지수를 이용한 계산과 Elo 계산은 수학적으로 같아.

김성현 선수와 이영호 선수를 계산해 보면

김성현 3.9
이영호 10.1

3.9/10.1= 0.386
따라서 승률은 0.386/1.386=27.85%
김성현 선수의 승리 확률이 27.85% 라는 뜻이야.
이영호 선수가 더 잘하니까 1 이하의 값이 나온거겠지.

이영호 선수를 기준으로 계산해 주면 72.15%가 나오겠지

2.59/3.59=72.145% (소수점 2자리에 끊었기 때문에 약간 오차가 나와)

김재훈 선수와 고석현 선수는 1.8/1.2=1.5
1.5/2.5=60%  김재훈 선수 60%를 예상할 수 있어.

실력지수와 Elo 레이팅은 수학적으로 동일하지만
실력지수는 저 선수가 몇배 잘는지 직관적으로 바로 보이고
계산도 훨씬 간단해

거기에 대한 내용은 앞에 쓴 글에 있어.

https://redtea.kr/?b=3&n=5739

Elo 식을 이런 형태로 정리해 준 다음 1000 인 상대와 싸운다고 해주면 되. (s 값이 실력지수)

R(나)-R(상대) = 400 log (x/(1-x))

------------------------
R(1) = 1000 + 400 log s(1)
R(2) = 1000 + 400 log s(2)

두 식을 빼주면

R(1) - R(2) = 400 log (s(1)/s(2))

두 선수가 경기한다고 할때

R(나)-R(상대) = 400 log s

따라서 1,2 두 선수가 경기한다고 할때 원하는 s값은
s = s(1)/s(2)
------------------------

Elo 공식을 계산할때 지수 로그가 꼭 필요하다는 게
애초에 착각에 가까워 원 식을 모르기 때문이야.

https://ko.wikipedia.org/wiki/%EC%97%98%EB%A1%9C_%ED%8F%89%EC%A0%90_%EC%8B%9C%EC%8A%A4%ED%85%9C

한국 위키가 영어 위키보다 잘 설명된 경우가 드문에 의외로 한국 위키에 잘 설명된 경우야. 핵심 가정이 소개된 곳이 한국 위키고 영어 위키는 길긴 한데 쓸데 없는 더미 정보야.

위키에 Elo 공식의 핵심 가정이 설명되어 있는데

A,B 두명이 3승 2패가 나오고
B,C 두명이 5승 6패가 나오면

A,C 둘명은 몇승 몇패가 나올까?

Elo 시스템에 따르면 승수끼리 곱하고 패수끼리 곱하면 되
결국 승수는 3*5=15 ,패수는 2*6=12

결국 A,C 는 15승 12패라고 할 수 있어.
B의 역할은 A와 C의 다리를 놔주는 거지

Elo 시스템은 원래 지수 로그 계산 없이 승패를 계산 할 수 있어. 그리고 중간에 다리를 놓아주는 B 의 역할을 레이팅 점수 1000 점이 한다. 라고 보면 같은 식이야. 그리고 그 수치를 실력값 , 전투력 차이라고 하면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실력지수 혹은 전투력으로 해석하는게 직관적이기 때문에 그렇게 설명했지만 수학적으로는 바로 이 방법이다.

다만 Elo 레이팅을 실력지수로 변환하는 건 약간 복잡한데
s=10^((R-1000)/400)

실력지수 법은 레이팅을 일단 실력지수로 환산해 놓으면 그 다음 부터는 실력지수를 마음 것 사용할 수 있어.

다만 아쉬운 점은 현재 이용할 수 있는 레이팅 자료가 완성된 것도 아닌데다. 종족별 값은 정말 먼나라 이야기기 때문에 아직은 많이 아쉬울 수 밖에 없어.

Elo 레이팅의 기본 가정을 확장해서 제대로된 방법을 찾아낼 수 있었으면 좋겠어.

추천 많이 부탁드릴께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앞에 글에 있어. 내용은 조금 어려울 거에요.
https://redtea.kr/?b=3&n=5739 추천 추천~

순위라이엇 공식DeficioJattSpawnESPN
1위SmebSmebSmebSmebSmeb
2위FakerFakerFakerFakerFaker
3위DeftDeftDeftDeftClearlove
4위ClearloveClearloveClearloveClearloveDeft
5위PeanutPeanutGorillAPeanutBjergsen
6위BangBangPeanutPraYPeanut
7위GorillaGorillABjergsenBangMeiko
8위BjergsenBjergsenBangBjergsenGorilla
9위PrayMeikoDukeDukeBang
10위DukePraYUziGorillATrick
11위UziUziPraYUziMaple
12위MeikoDukeMeikoMeikoCrown
13위LooperLooperLooperLooperUzi
14위TrickTrickTrickTrickImpact
15위MataCrownMataMataMithy
16위ZvenMithyDoubleliftZvenZven
17위MithyMataZvenKarsaDoublelift
18위DoubleliftZvenMithyMithyKarsa
19위CrownDoubleliftCrownDoubleliftZiv
20위KarsaImpactKarsaMapleDuke

와... 울프는 아예 없네요. 메이코도 있는데 심했다.


KT -  81.25% (자력 50% / 경우의 수 31.25%)
롱주 -  50%
삼성 -  31.25% (자력 25% / 경우의 수 6.25%)
SKT - 31.25% (자력 12.5% / 경우의 수 18.75%)
아프리카 - 6.25%



KT, 삼성, SKT는 결승 진출 시 직행 확정
아프리카가 결승 진출 시 KT가 직행 확정

이 되며, 롱주가 준우승 했을 경우에 경우의 수가 발동합니다. -.-;


롱주와 아프리카는 우승밖에 답이 없기 때문에 단순한 확률... 이 나온.. 그 일 때문은 아닌데 skt는 올해 롤드컵 쉬었으면... 다른 팀들이 롤드컵에서 활약했으면 합니다

전 그냥 롱주 우승, KT 준우승에 선발전을 진행해서

롱, 킅, 삼이 갈 것 같습니다.

SK 결승 올라가서 준우승 하고 KT가 선발전 통과해서 롱주 SK KT 이렇게 나갈거 같아요

넵~

직행 못하면 이제 선발전에서 뚫는다! 라는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슼 준우승하고 뭔가 큰 나비효과가 생기면 앙대는데...

선발전 빼고 직행할 확률인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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